본문 바로가기
들꽃공부방/풀나무 비교 방

곽향/개곽향/덩굴곽향/섬곽향

by 여왕벌. 2019. 2. 11.

꿀풀과  곽향/개곽향/섬곽향/덩굴곽향 

곽향. 2012. 8. 2. 영월.

 

이게 덩굴곽향이라고요?“ 아마도 처음 덩굴곽향을 접한 사람들은 이런 반문을 한 번 쯤 했을 것이다. ‘덩굴이란 접두어 때문에 당연히 덩굴성일 거라 예상했기 때문이다. 헌데 덩굴곽향은 덩굴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직립하는 줄기를 가지고 있다. 다만 땅속줄기가 덩굴처럼 길게 벋어나가며 마디에서 새 개체를 만들어서 군락을 이룬다. 그래서 덩굴이란 접두어를 달게 되었는데, 그렇다고 곽향속 식물 중에서 땅속줄기를 가진 종이 덩굴곽향만은 아니다. 습기가 많은 초지나 논두렁, 물도랑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는 개곽향도 땅속줄기를 벋어서 개체 번식을 하여 군락을 이루어 자란다. ‘란 접두어가 식물 이름에 붙을 때는 본래와 비슷하지만 보다 못하다는 의미이다. 즉 곽향에 비하여 별 이용 가치나 생김새에서 볼품이 없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곽향이 특별한 효용 가치가 있거나 개곽향보다 뚜렷하게 드러나는 유용성은 알려져 있지 않다. 곽향은 작고 여려서 여성적이라면 개곽향은 크고 튼실한 모습이 남성적이라 할 수 있다. 한약명으로 곽향이라 부르는 식물은 배초향을 다르게 부르는 이름으로 곽향과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곽향Teucrium veronicoides Maxim.은 건조하고 볕이 잘 드는 얕은 숲에 드물게 자라며 근연종 중에서 전초 크기가 가장 작다. 줄기 전체에 1~2mm의 퍼진 긴 털이 있고 잎은 난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 크기가 작고 잎자루와 잎 양면, 맥 위에도 퍼진 털이 빽빽하다. 줄기 끝에 꽃차례가 성글게 달리고 환경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꽃받침 위쪽 부분에 샘털이 있다. 또한 곽향의 열매는 근연종과 달리 결실기에 아래로 숙이는 특징이 있다. 개곽향Teucrium japonicum Houtt.은 근연종 중에서 키가 가장 크다. 잎이 두껍고 크며 줄기가 굵고 아래로 굽은 잔털이 있다, 줄기 위쪽 잎겨드랑이에 꽃차례가 총상으로 풍성하게 발달하며 꽃받침에 샘털이 없지만 때로는 잔털이 있는 경우도 있다. 섬곽향Teucrium viscidum Blume.은 울릉도와 제주도 등 해안 도서지역에서 자란다. 덩굴곽향에 비하여 잎이 약간 두껍고 꽃차례가 줄기 끝에 모이는 경향이 있으며 꽃받침에 샘털과 잔털이 밀생한다. 덩굴곽향Teucrium viscidum var. miquelianum (Maxim.) H. Hara.은 그늘지고 적습한 낮은 숲자락에 자라며 곽향에 비하여 잎은 긴 난형으로 잎 끝이 뾰족하다. 개곽향에 비하여 꽃받침에 털이 있지만 자생하는 환경에 따라서 털이 없는 경우도 있다. 잎자루, 잎 뒷면 맥 위와 줄기에 곽향보다 짧고 개곽향보다 긴 아래로 고부라진 털이 있다.

    


 ******************************************************************************************************************************



 : 꽃차례의 크기와 꽃받침 털의 성질과 밀생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

곽향

개곽향

섬곽향

덩굴곽향

꽃차례 길이 4~8cm 로 줄기 끝에 연한 자색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 성글게 달리며, 꽃받침 윗부분에 샘털이 있다. 화축에도 퍼진 털이 있으며 포는 난형으로 꽃받침 길이와 비슷하다. 열매는 아래를 향한다.

꽃차례 길이 3-10cm로서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와 끝에 연한 자색의 꽃이 원통형으로 풍성한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은 털이 거의 없으나 윗부분에 털이 다소 있기도 하다.

꽃차례가 줄기 끝에 모이며 연한 자색의 꽃을 피운다. 꽃받침 열편이 짧고 화축과 꽃받침에 잔털과 샘털이 밀생한다.


꽃차례는 길이 3-5cm이며 줄기 위쪽 잎겨드랑이에 연한 자색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포는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피침형이다. 꽃받침에는 털이 있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


 위 사진 안에 삽입

곽향: 꽃차례가 성글고 꽃받침 끝부분에 샘털이 있다

 위 사진 안에 삽입

향: 화축과 포에 긴 털과 샘털이 밀생한다




개곽향: 꽃차례가 크고 꽃받침에 샘털이 없다



개곽향



위 사진 안에 삽입

섬곽향: 꽃받침에 샘털과 잔털이 많다


섬곽향: 꽃차례가 줄기 끝에 모여서 달린다









덩굴곽향: 꽃받침 한쪽에 샘털이 있거나 없다



덩굴곽향: 줄기 위쪽 잎겨드랑이에 꽃차례가 발달한다






잎: 잎의 크기와 두께, 털의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

곽향

개곽향

섬곽향

덩굴곽향

잎 길이 2.5~4cm, 1.5~2.5cm, 난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 끝이 다소 둔하고 밑이 얕은 심장형으로 근연종에 비하여 잎이 작다. 잎 양면에 긴 털이 있다.

잎은 길이 5~10cm, 2~3.5cm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둥글고 뒷면 맥 위에 짧은 털이 다소 있다. 엽질이 두껍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덩굴곽향에 비하여 잎이 약간 더 두껍고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다소 둔하며 가장자리에 규칙적이고 둔한 톱니가 있다

잎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 길이 3-10cm, 2-5cm, 끝은 뾰족하고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아래로 구부러진 털이 있다.




곽향: 잎이 얇고 근연종 중에서 잎이 가장 작다

1,2- 곽향, 3,4-덩굴곽향 









 사진 삽입

곽향: 잎 양면과 잎자루에 긴 털이 밀생한다




개곽향: 잎이 가장 두껍고 크다











사진 삽입

개곽향: 맥 위에 잔털이 있다




섬곽향: 덩굴곽향에 비하여 약간 두껍다




섬곽향:



덩굴곽향










 그림에 삽입

덩굴곽향



 

어린 싹


곽향

개곽향



섬곽향



덩굴곽향


 


열매: 꽃받침통의 길이와 털의 성질, 밀도에서 다르다


곽향: 열매가 아래로 굽고 꽃받침 끝부분에 샘털이 있다


개곽향: 화축과 꽃받침에 털이 없거나 드물게 있다




섬곽향: 꽃받침 표면에 샘털과 잔털이 밀생한다




덩굴곽향: 꽃받침 표면에 잔털이 있거나 드물다




줄기: 털의 형태에서 차이가 있다


곽향: 줄기에 1~2mm의 퍼진 털이 밀생한다


개곽향: 줄기에 아래로 굽은 잔털이 있다




섬곽향: 줄기에 부드러운 잔털이 있다




덩굴곽향: 줄기에 아래로 향한 털이 밀생한다



 


전초: 전초 크기, 꽃차례, 잎의 모양과 크기, 줄기와 잎의 털의 성질에서 구분이 된다

곽향

개곽향

섬곽향

덩굴곽향

 높이 10~30cm, 줄기는 곧추서고 길이 1~2mm의 수평으로 퍼진 털이 밀생하고 가지를 거의 치지 않는다.  높이 30~80cm, 줄기는 곧추서며, 네모지고, 밑으로 구부러진 잔털이 있다. 땅속줄기가 길게 벋는다.

높이 20~40cm, 줄기는 곧추서며 부드러운 잔털이 있다땅속줄기가 길게 벋는다.

 높이 20~40cm, 줄기는 곧추서며 약간 모가 지고 아래로 굽은 잔털이 있다. 땅속줄기가 길게 벋는다.




곽향: 근연종 중에서 전초와 잎의 크기가 가장 작다 


곽향




개곽향: 근연종에 비하여 꽃차례와 전초가 크다




개곽향





섬곽향: 꽃차례에 샘털이 밀생하고 덩굴곽향에 비하여 잎이 더 두껍다





섬곽향




덩굴곽향: 섬곽향에 비하여 잎이 얇고 꽃차례가 더 풍성하다





덩굴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