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들꽃자료실/수목류

능소화/ 미국능소화

by 여왕벌. 2018. 7. 11.

2018. 6. 27. 충북.

 

1998 년 안동에서 택지 조성을 위해 분묘 이장을 하다가 미이라 한구를 발견하였다.

그 무덤에는

온전히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옷가지와  여러 가지 소품들 속에 몇 장의 편지와 미투리도 발견이 되었다.그 편지들 중에서 세상을 일찍 떠난 지아비에게 보내는 부인의 애절한 마음을 전하는 편지 글이 사람들의 마음을 찡하게 하였다.
묘의 주인은 이응태(1555~1586)로 31살의 젊은 나이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는데, 부인이 숨진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전하는 편지와 남편의 병이 낫기를 기원하면서 자신의 머리카락과 삼을 엮어 만든 미투리도 함께 관 속에 함께 넣어둔 것이다. 

 

 

그 부인의 편지글은 '원이엄마 편지' 로 인터넷상에서 검색을 하면 읽어볼 수 있는데

나도 그 글을 읽고 그 애절한 마음에 가슴이 찡하고 눈시울이 붉어졌더랬다.

 

아래는 편지 원문을 현대 문체로 옮겨 적은 글이다

  
당신!
언제나 나에게 '둘이 머리 희어지도록 살다가 함께 죽자'하셨지요.
그런데 어찌 나를 두고 당신 먼저 가십니까?
나와 어린아이는 누구의 말을 듣고 어떻게 살라고 다 버리고 당신 먼저 가십니까?
당신 나에게 마음을 어떻게 가져왔고 또 나는 당신에게 어떻게 마음을 가져 왔었나요?
함께 누우면 언제나 나는 당신에게 말하곤 했지요.
"여보, 다른 사람들도 우리처럼 서로 어여삐 여기고 사랑할까요?
남들도 정말 우리 같을까요?"
어찌 그런 일들 생각하지도 않고 나를 버리고 먼저 가시는가요?
당신을 여의고는 아무리해도 나는 살 수가 없어요.
빨리 당신께 가고 싶어요.
나를 데려가주세요.
당신을 향한 마음을 이승에서 잊을 수가 없고, 서러운 뜻 한이 없습니다.
내 마음 어디에 두고 자식 데리고 당신을 그리워하며 살 수 있을까 생각합니다.
이내 편지 보시고 내 꿈에 와서 자세히 말해주세요.
꿈속에서 당신 말을 자세히 듣고 싶어서 이렇게 써서 넣어 드립니다.
자세히 보시고 나에게 말해 주세요.
당신 내 뱃속의 자식 낳으면 보고 말할 것 있다 하고 그렇게 가시니 뱃속의 자식 낳으면 누구를 아버지라 하라 시는 거지요?
아무리 한들 내 마음 같겠습니까?
이런 슬픈 일이 하늘 아래 또 있겠습니까?
당신은 한갓 그곳에 가 계실 뿐이지만 아무리 한들 내 마음같이 서럽겠습니까?
한도 없고 끝도 없어 다 못쓰고 대강만 적습니다.
이 편지 자세히 보시고 내 꿈에 와서 당신 모습 자세히 보여주시고 또 말해 주세요.
나는 꿈에는 당신을 볼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몰래 와서 보여주세요.
하고 싶은 말, 끝이 없어 이만 적습니다.

 

 

부인의 뱃속에 있던 아이 이름이 원이라,

그 애절한 사랑을 기려주는 뜻에서 무덤이 발굴된 근처 도로변에 원이엄마상을 세워 공원을 조성해 놓았는데

주변 도로변에 능소화를 심어서 능소화거리를 만들어 놓았다.

 

중국 원산의 능소화는 회화나무와 더불어 오래 전부터 행세 꽤나 하는 양반가의 정원이나 마을에 심어 왔던 꽃이다.

사실 능소화는 원이 엄마 편지나 무덤과는 아무런 연결 고리도 없는데

아마도 그리움, 기다림이란 꽃말과 꽃에 대한 이야기, 양반가의 꽃이란 의미에서 원이엄마를 연결 시켜놓은 것 같다.

 

시골 우리 앞 집에도 능소화 가지가 담을 넘어서 늘어져 있어서 이른 아침에 출근할라치면 붉은 능소화가 자동차 유리창을 쓸어 줄 정도이다.

요즈음은 꽃색이 더 붉고 화관이 좁고 긴 미국능소화가 심심찮게 눈에 띈다.

능소화 꽃 모양이 남성적이라면 미국능소화는 여성적이라고나 할까.

 

앞 집의 능소화는 결실하는 것을 거의 보지 못하였는데 미국능소화는 능소화에 비하여 결실이 잘 되어서 종자 번식이 용이하다고 한다.

천안에서 은퇴설계교육 일정 중에 가까운 외암민속마을에 들렀는데 담장 너머로 늘어진 능소화와 미국능소화가 고왔다.

 

<능소화>

 

 

 

 

 

 

 

<미국능소화>

 

 

 

 

 

 

 

 

 

 

 

 

 

 

능소화 : http://blog.daum.net/qweenbee/8888370            http://blog.daum.net/qweenbee/8898749

http://blog.daum.net/qweenbee/8886061          http://blog.daum.net/qweenbee/8902865

 

나팔능소화 : http://blog.daum.net/qweenbee/8900413      https://blog.daum.net/qweenbee/8908285    

            https://blog.daum.net/qweenbee/8908286

 

미국능소화:  https://blog.daum.net/qweenbee/8907684       http://blog.daum.net/qweenbee/8902865   

    https://blog.daum.net/qweenbee/8907649

미국능소화 열매 : https://blog.daum.net/qweenbee/8907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