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들꽃공부방/풀나무 비교 방

수까치깨와 까치깨 비교

by 여왕벌. 2009. 8. 12.

 

 까치깨

 수까치깨

 

 

꽃은 액생하는 긴 화경 끝에 1개씩 달리며 소포는 3개가 윤생하고 선형이며 털이 있다. 꽃받침은 피침형이고 녹색이며 길이 4.5mm정도로서 털이 있고 꽃잎은 5개로서 도란형이며 10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 및 5개의 헛수술이 있다. 암술 끝이 붉다.  

꽃은 엽액에 1송이씩 달리며 소포는 선형이고 3개가 다소 윤상으로서 곧추서며 소화경과 더불어 성모가 있다. 꽃받침은 선상 피침형이고 길이 6-8mm로서 끝이 뾰족하며 젖혀지고 겉에 성모가 있으며 꽃잎은 도란형이고 길이 7-10mm이며 수술은 10개이고 헛수술은 5개로서 선형이며 수술보다 길다. 자방에 털이 빽빽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장각(長角) 모양이고 길이 2c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이 뒤집어지지 않는다. 

 열매는 삭과로 장각 모양이며 길이 3~4cm 다소 굽고 겉이 성모로 덮여 있다. 꽃받침이 뒤로 뒤집어 진다.

 

 

 

잎은 호생하며 난형이고 길이 3.5~6cm, 폭 2~3.5cm로서 양면에 성모가 있으며 밑부분이 거의 둥글다.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엽병은 털이 있다. 탁엽은 피침형 또는 선형이고 원줄기와 같은 털이 있다. 

 

 잎은 호생하며 난형이고 길이 4~8cm, 폭2~4.5cm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둥글거나 다소 절저이고 양면에 성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0.5-5cm로서 성모가 있다.
탁엽은 선형이고 원줄기와 같은 털이 있다. 

 

 

높이 30-90cm이고 원줄기에 수평으로 퍼진 긴 털과 꼬부라진 잔털이 있으며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곧게 선다.

높이가 60cm에 달하고 성모가 있으며 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선다.